2017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창업기업 모집 공고(후속연계지원 분야 1차)
창업기업의 사업화 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운 시기(죽음의 계곡, Death Valley)를 극복하기 위한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의 창업기업(후속연계지원 분야 1차) 모집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 사업목적
◦ 창업도약기 기업의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 및 성과창출을 위해 유통, 수출, 투자유치, 제품개선, 상장 등 후속 교육 및 자금 지원
□ 지원대상 : 창업 3년 이상 7년이내 기업으로서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수혜기업
□ 지원절차 : ① 교육신청 → ② 대상자 선정 → ③ 교육 → ④ 연계자금 지원 대상자 선정 → ⑤ 연계자금 지원
□ 선정규모 : (교육) 300개사 내외, (연계자금 지원) 100개사 내외
□ 지원내용
구분 | 지원내용 |
교육 | 유통, 수출, 제품개선, 투자, 상장 등 ‘5대 도약아카데미’ 분야별 교육 |
연계자금 지원 | ‘5대 도약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한 기업 중 평가를 통해 선정된 창업기업에
유통, 수출, 제품개선, 투자, 상장에 소요되는 자금(최대 50백만원 한도) |
① 교육(도약 아카데미)
◦ 교육 신청자 중 평가를 통해 선정된 기업(자)을 대상으로 유통, 수출, 제품개선, 투자, 상장 등 5대 도약아카데미 실시
창업기업 희망에 따라 복수의 아카데미 수강이 가능하며, 연계자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아카데미를 이수해야 함
◦ 교육비 전액 무료(숙박비, 교통비 등 개인 체재비는 지원제외)
구분 | 1차 | 2차
(예정) |
3차
(예정) |
연간운영규모
(예정, 내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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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시간 | 장소 | ||||
유통 | 5.23~5.26 | 30h | 팁스타운(역삼동) | 8월 | 11월 | 500개사 |
수출 | 5.29~6.15 | 20h | 팁스타운(역삼동) | 8월 | - | 400개사 |
제품개선 | 5.19~6.30 | 20h | 6개 권역별 | 8월 | 11월 | 250개사 |
투자 | 5.15~5.22 | 20h | 팁스타운(역삼동) | 8월 | 11월 | 300개사 |
상장 | 4.20, 4.21 | 각4h | 서울, 경기(설명회) | 7월 | - | 30개사 |
계 | 1,480개사 |
◦ 1차 교육 내용
구분 | 교육내용 | 세부일정(1회) | 수료조건 |
유통 | ∘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교육
∘ 유통채널 MD 제품품평회 및 구매상담회 * 공영홈쇼핑, 현대홈쇼핑, 이랜드리테일, 홈플러스, 다이소, 위메프, 쿠팡 등 현직MD 참가 |
· 5.23~24 기본 및 심화교육
· 5.25 MD 제품품평회 · 5.26 구매상담회 |
교육시간 80%이상 이수 |
수출 | ∘ 수출교육(수출입 통관, 무역실무, 실무실습 등)
∘ 국가·제품 분야별 인증교육 및 취득지원 ∘ 수출전문가 맞춤형 멘토링 지원 |
· 5.29 수출역량진단(1일)
· 6.13~15 수출실무교육(3일) · 6.7~8 인증교육(2일) · 6.1~7.20 멘토링(약2개월) |
교육시간 90%이상 이수 |
제품개선 | ∘ 제품의 기술과 역량 파악, 사업기회 작성
∘ 30명 내외의 타겟고객 대상 VOC 조사 ∘ 제품스펙 확정 및 개선점 도출 |
· 5.19 제품검증(대전)
· 5.26 제품개선점 도출(대전) · 6.2~7.7 영남, 호남, 서울, 경기 등 교육실시(1개선택) |
교육시간 80%이상 이수 |
투자 | ∘ 기본교육(투자관련 회계 및 세제 등)
∘ 심화과정(투자방법 사례분석, 투자유치방법 등) * 온라인(크라우드펀딩), 오프라인(IR연계) 구분 ∘ 실전교육(제출과제 피드백 및 온라인멘토링 등) |
· 5.15 기본교육(1일)
· 5.17 심화교육1차(1일) · 5.22 심화교육2차(1일) |
교육시간 80%이상 이수 |
상장 | ∘상장제도 동향 및 개편내용
∘성장성(IB추천) 특례상장 추진전략 및 상장전략 |
· 4.20 상장시장 이해(서울)
· 4.21 상장시장 이해(경기) * 상장아카데미 설명회 |
- |
② 연계자금 지원
◦ 도약아카데미 수료기업을 대상으로 시장검증 등*을 통해 유통, 수출, 제품개선, 투자, 상장에 소요되는 연계자금 지원(최대 50백만원)
- 창업기업 희망에 따라 복수의 아카데미 교육과정 수강이 가능하며, 50백만원 한도 내에서 후속연계 자금지원(바우처 방식)
* 분야별 시장전문가(유통채널MD, 크라우드펀딩 중개사 등)가 자금지원 대상 선정·평가
▪후속자금 지원방식 예시(유통채널 입점희망)
· 유통채널 아카데미 수강 · 제품품평회를 통하여 홈쇼핑, 대형마트 MD에 의하여 제품선정 · 홈쇼핑 지원금액(15백만원)+대형마트지원금액(10백만원) = 총지원금 25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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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계자금 지원내용
구분 | 지원내용 | 연계자금지원 한도 |
유통 |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 입점 소요 비용 지원
- 공영홈쇼핑, 현대홈쇼핑 방송영상제작, 홈쇼핑입점 등 - 롯데마트, 이랜드리테일, 홈플러스 입점소요비, 홍보비 등 - 위메프, 쿠팡, 아마존, 이베이 상세페이지 제작 등 |
∙ TV홈쇼핑 최대 15백만원
∙ 오프라인채널 최대 10백만원 ∙ 온라인채널 최대 5백만원 |
수출 |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의 국내외 전시회 및 판촉전 참가, 인증취득 등 지원
- (인증취득) 해외 인증취득비용 - (전시회·판촉전 참가) 전시회 부스임차비, 통역비, 마케팅, 항공·숙박비(1인), 물류비 등 |
∙ 인증취득비
(총 비용의 최대 50%, 최대 5백만원) ∙ 국내전시회 참가 최대 5백만원 ∙ 해외전시회 참가 최대 15백만원 ∙ 해외판촉전 참가 최대 8백만원 |
제품개선 | ∙유통채널, 투자, 수출 등 후속지원에서 탈락하여 제품보완 계획 보유 기업의 제품 디자인 및 패키지 변경, 품질, 소재 등 제품 개선 지원 | ∙ 제품개선비용 최대 10백만원 |
투자 | ∙IR을 위한 준비과정(보고서, 피칭 등) 지원
∙크라우드펀딩 등록을 위한 멘토링, 동영상 제작, 스토리텔링, 크라우드펀딩 등록비용 등 |
∙ IR 지원 최대 3백만원
∙ 크라우드 펀딩 최대 4백만원 |
상장 | ∙코넥스, 코스닥 등 상장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멘토링, 상장추진 소요비용 등 지원 | ∙ 상장추진비용 최대 30백만원 |
□ 신청기간
◦ 2017년 4월 12일(수) ~ 4월 28일(금), 18:00까지
* 신청 마감일에는 문의 및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신청마감일 2~3일 이전에 ‘K-startup 가입 및 사업신청’을 미리 진행하는 것을 권장(신청 마감일시 전까지 수정가능)
□ 신청방법
◦ K-startup(www.k-startup.go.kr) 을 통해 온라인 신청
□ 문의처 : 광주과학기술원 창업진흥센터 062-715-2666 / 062-715-2665 / kcsda@g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