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인들의 꿈! 유니콘 기업이란?

창업인들의 꿈! 유니콘 기업이란?
안녕하세요, 지스트 창업 서포터즈입니다!
요즘, 창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죠! 창업을 하고 나서도 많은 시간이 지나서 알려진다거나, 안타깝게도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아이디어와 홍보를 통해 살아남아 짧은 시간 안에 커진 회사가 존재합니다. 미국의 카우보이 벤처의 대표 에일린 리는 이러한 회사들이 보기 힘들다고 해서 상상 속 동물인 유니콘에 빗댄 것을 시작으로 이런 기업들을 유니콘 기업이라고 부릅니다.
유니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을 같춰야 합니다., 첫째,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즉, 한화로 약 1조원 정도가 되야합니다. 둘째, 설립한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이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으로는 택시관련 어플인 우버와 디디추싱, 전자회사 샤오미, 공유숙박 플랫폼인 에어비엔비와, 테슬라로 유명한 엘론 머스크가 세운 스페이스x, 드롭박스, 스냅챗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 중 기업가치가 10억을 넘어서 100억 달러를 돌파한 회사들을 10을 의미하는 접두사를 사용하여 데카콘 회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유니콘기업의 대부분이 미국(49.2%), 중국(27.1%)에서 창업한 기업들이지만 우리나라에도 자랑스러운 유니콘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소셜커머스로 유명한 쿠팡, 모바일 플랫폼기업인 열로모바일 그리고 화장품기업인 L&P 코스메틱이죠.

유니콘회사들의 많은 수는 정보화시대에 맞게 인터넷 소프트웨어, 핀테크 관련 기업이었고 건강,공유경제 분야가 뒤를 이었습니다.
상상속의 동물 유니콘을 볼 수 없다고 해서, 유니콘 기업을 볼 수 없는 건 아닙니다. 여러분도 창업에 도전하셔서 유니콘 기업을 만들어 보시는 게 어떨까요??
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1201601004